

저희집 고양이에게 심장사상충 약을 바르고 난 후였어요.
고양이가 그루밍을 하는 모습을 보고 있자니, 문득 ‘심장사상충약을 고양이가 핥으면 어쩌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목 뒷덜미 쪽이라 고양이가 닿기에는 어려운 걸 알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병원에 전화를 걸어 여러 가지를 여쭤보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혹시 우리 고양이가 구충제를 바르고 핥진 않을지 또는 핥았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좋은지까지 정리해 봤습니다.
- 고양이 심장사상충 약, 스팟온 제품이 많은 이유
- 고양이가 심장사상충 약 핥았을 때
- 바르는 약 관리 방법
- 보호자를 위한 심장사상충 약 Q&A
- 우리 집 고양이에게 맞는 제품 추천
우리 집 고양이가 구충제, 심장사상충 약을 바른 뒤라면 꼭 확인해 보세요!


고양이 심장사상충약, 왜 바르는 방식이 많을까요?
고양이는 약을 먹이는 게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스팟온(spot-on) 타입의 바르는 약이 선호됩니다.
바르는 약은 심장사상충 + 내부기생충 + 외부기생충까지 함께 예방하는 제품이 많고, 피지샘에 저장되었다가 천천히 흡수되며 전신에 작용하며, 정기적인 사용이 중요합니다.
고양이가 약을 핥으면 어떻게 될까요?
고양이는 약을 먹이는 게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스팟온(spot-on) 타입의 바르는 약이 선호됩니다.
바르는 약은 심장사상충 + 내부기생충 + 외부기생충까지 함께 예방하는 제품이 많고, 피지샘에 저장되었다가 천천히 흡수되며 전신에 작용하며, 정기적인 사용이 중요합니다.
약 소량을 핥은 경우
- 침 흘림, 구역질, 일시적인 구토 등 가벼운 증상
※ 약 자체는 살충제 계열 성분이기 때문에 소량이라도 핥지않게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이런 경우 바로 병원에 문의
- 다량 섭취 시
- 핥은 후 지속적인 구토나 식욕 저하
- 호흡 이상, 탈진 등 전신 증상
- 피부 발진, 부위 붉어짐, 털 빠짐

바르는 약, 이렇게 관리하세요
바르는 위치
- 뒷 목덜미, 귀 뒤의 중심선 부위에 피부가 보이도록 털을 가르고 발라주세요.
- 반드시 털 위가 아닌 피부에 직접 발라야 합니다.
바른 후 관리 방법
심장사상충 약을 바른 후에는 최대 48시간 동안 고양이의 피부에 완전히 흡수될 수 있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양이 스스로 핥는 것뿐 아니라, 다묘가정이라면 서로의 목덜미를 그루밍하는 행동도 막아야 하는데요. 이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넥카라를 착용하거나, 고양이들을 따로 분리하는 것입니다.
만약 바르는 위치나 흡수 시간 등 기본 사용법이 헷갈린다면, 심장사상충 약의 사용 주기나 바르는 법까지 정리한 콘텐츠를 참고해 보세요!

보호자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 Q&A
Q1. 고양이에게 약을 바르는 가장 좋은 위치는 어디인가요?
고양이에게 심장사상충약을 바르는 가장 좋은 위치는 고양이가 핥을 수 없는 목덜미와 어깨뼈 사이의 피부입니다. 이 부위는 고양이의 유연성이 닿지 않아 약을 핥아먹을 염려가 없습니다.
Q2. 제품은 어떻게 보관해야 하나요?
심장사상충약은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어린이와 반려동물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Q3. 약을 바른 후 언제 목욕할 수 있나요?
도포한 제품이 완전히 마르고 흔적까지 사라지는데 최대 48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 48시간이 지난 후에 목욕시키는 것이 안전합니다. 약 성분이 피부에 충분히 흡수되어 효과를 발휘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제품 선택이 고민된다면?
고양이 심장사상충 예방약은 대부분 피부에 바르는 스팟온 타입이며, 제품에 따라 내부기생충이나 벼룩, 진드기까지 함께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생활환경이나 체질에 따라 알맞은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지만,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보호자의 편이도 중요합니다.
브라벡토 플러스캣
브라벡토 플러스캣은 내외부기생충 예방을 위한 바르는 형태의 고양이용 예방약 입니다. 심장사상충은 물론, 진드기·벼룩·회충·구충까지 한 번에 예방이 가능합니다. 12주 간 효과가 지속되기 때문에 매달 바르는 부담도 줄일 수 있습니다.
- 높은 지속력과 빠른 효과
브라벡토는 12주 동안 지속되며, 48시간 이내에 기생충 대부분을 제거1,2합니다. - 넓은 구충 범위
브라벡토 하나로 내부 기생충과 외부 기생충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어 효율적인 케어가 가능합니다. - 바르기 간편한 TWIST’N USE
뚜껑 없이 돌려서 바르는 브라벡토의 기술로 깔끔하고 빠르게 바를 수 있습니다. - 안전성 입증
전 세계 90개국 이상에서 승인 9주령 이상 1.2kg을 초과한 새끼 고양이도 사용1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심장사상충 약을 핥는 행동은 보호자라면 누구나 불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위치에 바르고, 바른 후 관리만 제대로 해도 대부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혹시 심장사상충 약을 바른 후 피부 트러블이 생겼다면, 단순 접촉 알레르기뿐 아니라 다른 피부질환의 가능성도 함께 고려해야 하면 좋은데요.
특히 고양이 피부병은 원인도 다양하고 증상도 복합적이라 가볍게 넘기지 말고, 빠르게 확인하는 게 가장 안전합니다.
고양이 피부병에 대해 걱정되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References.
1. 동물의약품 아지(AZ)트. 브라벡토 플러스캣 액. Available at: https://medi.qia.go.kr/searchMedicine/getItemDetail?itemSeq=2024000112 accessed on Sep. 18, 2025.
2. Fisara P, et al. Parasit Vectors. 2019;12(1):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