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아지와 산책을 자주 나간다면 한 번쯤 진드기 때문에 걱정했던 경험이 있지 않으신가요?
특히 봄부터 가을까지는 진드기의 활동이 활발해져, 야외 활동이 잦은 반려견에게
진드기 노출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진드기는 하나만 발견돼도 강아지의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한시라도 빨리 제거하는 것이 좋은데요. 갑작스럽게 병원에 방문해야 하는 상황에 당황하지 않도록, 동물병원에서는 어떤 항목들이 비용에 영향을 주는지 이 외에도 미리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을 정리해 드릴게요.
- 강아지 진드기 제거 시 비용
- 감염 의심 시 진행되는 검사 종류
- 진드기 제거 비용 부담을 최소화할 방법
- 효과적이고 안전한 진드기 예방약 추천
강아지 진드기 예방을 위해 꼭 확인해 보세요.


강아지 진드기 제거 비용 총정리
강아지가 진드기에게 물렸다면, 빠르게 제거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진드기를 제거하는 방법은 집에서 직접 제거하는 방법과 동물병원을 방문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집에서 직접 제거하는 방법
전용 핀셋이나 진드기 제거 도구를 사용하면, 집에서도 진드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집에서 제거 시 주의할 점은 진드기 일부가 피부에 남거나, 제거 과정에서 감염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직접 제거 후에도 강아지의 상태를 살핀 후, 감염이 의심되는 즉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제거하는 경우
동물병원에서는 더 안전하고 위생적인 방법으로 진드기를 제거해 주는데요. 진드기의 수나 상태, 피부 염증 여부 등에 따라 진료 항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별한 추가 증상이 없다면, 진드기가 적을 경우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간단히 처리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감염 의심 시 진행되는 검사 종류
진드기를 단순히 제거하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진드기는 여러 가지 감염병을 매개할 수 있기 때문에, 제거 후에도 강아지에게 이상 징후가 있다면 바로 병원에 내원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혈액 검사: 진드기가 매개하는 질병은 대부분 혈액을 통해 확인됩니다.
- CBC(전혈구 검사): 감염으로 인한 염증 수치나 빈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몸 상태의 전반적인 이상 유무를 파악할 수 있어 초기 진단에 자주 사용됩니다.
- 생화학 검사: 간·신장 기능이나 전해질 수치 등을 통해 감염 후 장기 손상 여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진행된 경우 추가로 진행됩니다.
- 감염병 키트, PCR: 특히 라임병, 바베시아증, SFTS 등이 의심될 때 신속 항체 키트, PCR 검사 등이 권고됩니다

진드기에게 물렸는데 감염병이 생긴다고요?
많은 분이 ‘진드기 물려봤자 뭐 큰일 나겠어?’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드기는 단순히 피부에 붙어사는 벌레가 아니라, 병을 옮기는 감염병 매개체입니다. 강아지가 진드기에게 물렸을 때 증상은 피부 염증을 시작으로 심각할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감염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드시 주의가 필요한 만큼, 대표적인 진드기 매개 감염병 세 가지를 알려드립니다.
바베시아증 (Babesiosis)
진드기를 통해 바베시아 원충이 강아지의 혈액에 들어오면서 감염이 시작됩니다.
- 원인: 바베시아 원충1
- 증상: 고열, 식욕저하, 빈혈, 황달 등1
라임병 (Lyme Disease)
진드기가 옮기는 대표적인 세균성 감염병으로, 사람에게도 감염될 수 있는 인수공통전염병입니다.
- 원인: 보렐리아균(작은소참진드기에 의해 전파)2
- 증상: 관절통, 발열, 림프절 비대 등2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SFTS)
진드기를 통해 전염되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감염 시 치명률이 높고 빠른 조치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또한 사람에게도 감염될 수 있는 인수공통전염병입니다.
- 원인: SFTS 바이러스3
- 증상: 고열, 식욕 저하, 구토, 설사, 무기력, 출혈성 증상, 혈소판 감소 등4

진드기 제거 비용,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진드기 제거 비용을 줄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예방입니다. 그중 강아지의 건강과 병원비 부담을 동시에 관리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진드기 예방약을 꾸준히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방은 치료보다 쉽고 효과적입니다
진드기는 매우 작아서 육안으로 잘 보이지 않고 제거도 어렵습니다. 특히 전문가의 도움 없이 임의 제거 시 진드기 일부가 피부에 남아 감염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결국 병원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만 하기 때문에, 예방약을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고 쉬운 예방법입니다.
사람에게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진드기는 강아지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를 통해 진드기가 실내로 유입될 수도 있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인, 만성질환자는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진드기 예방약을 먹여야 할까요?
진드기 예방에 탁월한 효과·편의성·안전성을 갖춘 강아지용 진드기 예방약, 브라벡토 츄어블
한 번의 복용으로 12주 효과
대부분의 진드기 예방약은 매달 한 번씩 복용해야 하기 때문에 복용 주기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브라벡토 츄어블은 단 한 번의 복용으로 최대 12주, 약 3개월간 효과가 지속됩니다.
광범위한 구충 예방 효과
브라벡토 츄어블은 진드기뿐만 아니라, 피부나 귀 등 강아지의 피부 표면에 기생하는 다양한 외부기생충(벼룩, 귀진드기, 옴진드기, 모낭충 등)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1] Taenzler, Janina & Wengenmayer, Christina & Williams, Heike & Fourie, Josephus & Zschiesche, Eva & Roepke, Rainer & Heckeroth, Anja. (2014). Onset of activity of fluralaner (BRAVECTO (TM)) against Ctenocephalides felis on dogs. Parasites & vectors. 7. 567. 10.1186/PREACCEPT-1563099569137345.

신속한 진드기 제거와 재감염 방지
브라벡토 츄어블은 복용 후 벼룩은 2시간, 진드기는 4시간 이내에 제거 되며 이미 붙어있는 진드기까지 효과적으로 처리합니다. 또한 재감염 방지 효과도 뛰어나 예방과 즉각적인 치료 효과를 동시에 제공합니다.
간편한 츄어블 제형
브라벡토는 츄어블 형태로 되어있어 복용이 간편할 뿐만 아니라, 반려견들에게 익숙한 맛이라 강아지가 간식처럼 섭취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입증받은 안전성
브라벡토 츄어블은 전 세계 90개국에서 판매 중입니다. 정상 투여량의 8배까지 투여해도 부작용이 없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임신이나 수유 중 강아지 또는 생후 8주 이상, 체중 2kg 이상의 강아지도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혹 있는 민감한 품종의 강아지에게도 안전한 제품이라 초보 견주분들에게도 추천해 드립니다.

🐕 진드기 예방은 우리 강아지 건강을 위한 필수 예방 수칙입니다.
미리 예방하면 걱정도 반, 병원비 부담도 반으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
브라벡토의 성분과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References.
1. Karasova M, et al. Animals. 2022;12(6):739.
2. Pal M, et al. J Bacteriol Mycol Open Access. 2023;11(2):114-117.
3. Casel MA, et al. Experimental & Molecular Medicine. 2021;53:713–722.
4. Hu J, et al. Medicine (Baltimore). 2018;97(22):e10848.